교회상식.교리상식

도덕성의 판단 기준이 있나요? (1) 도덕성의 세 가지 원천

namsarang 2009. 7. 5. 15:17

[교회상식 교리상식(124)]

도덕성의 판단 기준이 있나요?(1) 도덕성의 세 가지 원천


인간은 자유 의지를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다른 동물들과 가장 큰 차이가 난다고 합니다. 자유 의지가 있다는 것은 다른 누구의 강요에 의해서가 아니라 자기 스스로 의도를 가지고 결정하고 선택한다는 것을 뜻하지요. 이렇게 자유 의사로 선택한 행위는 도덕적 성격, 곧 선하거나 악한 성격을 지니게 되고, 그 사람은 그에 따른 책임을 지게 됩니다.
 윤리신학자들은 인간 행위의 도덕성을 판단할 때 두 가지 규범을 기준으로 삼아야 한다고 말합니다. 객관적 윤리규범인 도덕률(하느님의 법, 자연법, 십계명, 예수님의 법, 교회법, 국가법 등)과 주관적 윤리규범인 양심입니다. 인간 행위가 양심에도 합당하고 객관적 도덕률에도 합당하다면 그 행위는 윤리적으로 선한 행위가 됩니다. 반면에 양심과 도덕률에 다 부합하지 않을 때는 윤리적으로 악한 행위가 됩니다.
 
 ▨인간 행위의 도덕성을 이루는 세 가지 근원
 그런데 인간 행위의 윤리성 또는 도덕성을 판단할 때는 단순히 그 행위 자체만을 놓고 판단하지는 않습니다. 어떤 목적으로 그런 행위를 하게 됐는지, 그런 행위를 하게 된 배경이나 주변 상황은 무엇인지, 또 그 행위의 결과가 어떠했는지 등을 함께 고려해 판단하게 되지요. 윤리신학자들은 전통적으로 인간 행위의 윤리성을 이루는 요소로 세 가지를 제시합니다.
 행위의 대상 또는 행위가 일으키는 직접적 결과, 행위자의 지향 또는 의도하는 목적, 그리고 그런 행위를 하게 된 상황 또는 정황이 그것입니다. 이 세 가지를 인간 행위의 도덕성을 이루는 근원 또는 원천이라고 이야기하지요. 「가톨릭교회교리서」를 중심으로 이 세 가지에 대해 좀 더 알아봅니다.
 
 ◇ 행위의 대상 또는 행위의 결과
 대상이란 선택한 행위 또는 그 행위의 직접적 결과를 말합니다. 이렇게 선택한 행위 또는 그 결과는 그 자체로서 도덕적 판단 대상이 되지요. 예를 들어 거짓말은 아부를 하기 위해서든 또는 책임을 피하기 위해서든 사실과 다른 것을 말하는 것으로, 그 자체는 언제나 도덕적으로 악이 됩니다. 반면에 무거운 짐을 들고 가는 할머니의 짐을 대신 들어주는 행위는 짐을 들어주는 행위 그 자체로는 언제나 도덕적으로 선이 되지요.
 그런데 할머니의 짐을 들어주는 이유가 그 할머니 댁에 가서 돈을 뜯어낼 의향이라면 짐을 들어주는 행위 자체는 도적적으로 선이 되겠지만, 그 사람이 한 행위 전체로 놓고 본다면 오히려 도덕적 악이 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어떤 행위의 윤리성을 판단할 때에는 행위의 대상(결과)이 지니는 윤리성과 함께 행위자의 의향이나 부대상황(정황)까지도 반드시 고려해야 합니다.
 
 ◇행위자의 지향 또는 의도
 무슨 목적을 가지고, 어떤 지향으로 그 행위를 했느냐에 따라 그 행위의 도덕성이 달리 평가됩니다. 어떤 행위가 도덕적으로 선한 행위가 되려면 행위 자체가 선해야 할 뿐 아니라 그 행위를 하는 사람의 의향이나 목적이 선해야 한다는 거지요.
 예를 들어 자선 자체는 선하지만, 허영심에서 자선을 행한다면 그런 행위는 자선이란 행위 자체와 상관 없이 악한 행위가 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좋은 의도를 가졌다 하더라도 행위의 대상 또는 결과 자체가 도덕적으로 악한 것이라면 그 행위 역시 도덕적으로 선하다고 할 수 없습니다.남을 도와주기 위해 거짓말을 했다 하더라도 그 거짓말이 도덕적으로 선이 될 수는 없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아무리 목적이 좋다 하더라도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이 도덕적으로 나쁘다면 그 행위는 도덕적 선이 될 수 없습니다. 교회가 "목적은 수단을 정당화하지 못한다"고 가르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행위의 정황
 마지막으로, 행위의 정황 또는 그 행위를 하게 된 주변 환경이나 저간의 사정도 행위의 도덕성을 판단하는 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정황이 행위의 대상, 곧 행위의 결과가 지닌 도덕성 자체를 바꾸지는 못합니다. 예를 들어 다른 사람의 강요에 의해서(정황) 도둑질(도덕적 악)을 했다고 해서 도둑질 자체가 악에서 선이 될 수는 없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행위의 악이나 선의 크기를 가감할 수는 있습니다.
 
 ▨정리합시다
 어떤 행위가 도덕적으로 선한 행위가 되려면 행위의 대상(결과)과 행위의 목적(지향) 그리고 정황(상황)이 선이어야 합니다. 행위의 대상(결과) 자체는 선하더라도 목적이 좋지 않다면 그 행위를 오히려 타락시키는 것이 됩니다. 예를 들어 단식과 기도가 남들에게 잘 보이기 위한 목적으로 하는 단식과 기도라면 단식과 기도가 지닌 본래 성격을 훼손하는 것입니다.
이창훈 기자 changhl@pb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