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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단오의 유래와 의미

namsarang 2016. 6. 9. 07:44

                                               

                                                                   단오(端午)의 유래와 단오의 의미 

 

 

단오행사 단오절 단오의 의미 단오의 유래 단오 음식 단오에 하는 일 단오에 먹는 음식 단오 날짜 수리취떡 창포 중국 단오

 명절의 하나. 음력 5월 5일로, 양력 6월 13일

 

수릿날[戍衣日·水瀨日]·중오절(重午節)·천중절(天中節)·단양(端陽)이라고도 한다.

단오의 <단(端)>은 처음 곧 첫 번째를 뜻하고,

<오(午)>는 오(五) 곧 다섯의 뜻으로 통하므로 단오는 초닷새의 뜻이 된다.

일년 중 가장 양기(陽氣)가 왕성한 날이라 해서 큰 명절로 여겨왔고

여러 가지 행사가 전국적으로 행해지고 있다.

단오행사는 북쪽으로 갈수록 번성하고 남쪽으로 갈수록 약해지며,

남쪽에서는 대신 추석행사가 다채롭다.

단오는 조선 중종 때 설날·추석과 함께 <삼대명절>로 정해진 적도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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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래
중국 초나라 회왕(懷王) 때부터이다.

 

 

굴원(屈原)이라는 신하가 간신의 모함에 자신의 지조를 보이기 위하여

멱라수(汨羅水)에 몸을 던졌는데 그것이 5월 5일이었다.

그 뒤 해마다 굴원의 영혼을 위로하기 위해

제사를 지내게 되었는데 이것이 한국에 전해져 단오가 되었다.

《열양세시기(冽陽歲時記)》에는 <수릿날>의 유래가 기록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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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식
산에서 자라는 수리취나물로 떡을 한다.

 

 

쑥으로도 떡을 하는 데 떡의 모양이 수레바퀴와 같아서 수리떡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수리란 수레[車]의 뜻으로 높다[高]·위[上]

또는 <높은날> <신을 모시는 날>의 뜻도 지니고 있다.

풍속·행사
민간의 궁중에서 행하는 풍속이 서로 달랐다.

민간에서는 이 날 음식을 장만하여

창포가 무성한 물가에서 물맞이를 하거나 창포를 삶은 물에 머리를 감았다.

또한 단오장(端午粧)이라 하여 창포뿌리를 잘라 단오비녀를 머리에 꽂았다.

가장 양기가 왕성한 시각인 오시(午時)에는

익모초와 쑥을 뜯어 여름철 몸을 보호하는 데 썼다.

기풍으로는 나뭇가지 사이에 돌을 끼워 놓아

열매가 많이 열리기를 기원하는 <나무시집보내기> 등의 가수(嫁樹)가 있다.

민속놀이로는 그네뛰기와 씨름이 있는데,

경상북도에서는 널뛰기·윷놀이·농악·화초놀이 등의 놀이도 하였다.

 

궁중에서는 단옷날이 되면 일종의 청량제 구실을 하는

제호탕(醍酬湯)과 구급약으로 사용하는 옥추단(玉樞丹),

벽사에서 기인한 애호(艾虎;쑥호랑이)를 신하들에게 하사하였다.

관상감에서는 <천중부적(天中符籍)>을 만들어 대궐안 문설주에 붙였다.

재액을 막아준다는 이 부적은 경사대부(卿士大夫)의 집에서도 붙였다.

또한 공영(工營)에서는 전주(全州)·남원(南原)의 부채를 진상하게 하여

단오날 임금이 신하에게 하사하였는데 이것이 단오부채[端午扇]이다.

집단적인 민속행사는 마을 수호신에게 제사지내는 단오제(端午祭)가 있다.

 

전국 각지에 단오제와 관련된 기록이 남아 있는데,

최근까지 전해오는 단오굿으로는 대관령 국사성황을

강릉시내 여성황당에 모시는 <강릉단오굿>과,

문호장(文戶長)이라는 신령한 인물에게 올리는 경상남도 영산(靈山)의

<문호장굿>, 한때 소멸되었다가 복원된 경상북도 자인(慈仁)의

<한장군(韓將軍)놀이>도 유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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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놀이에서는 <여원무(女圓舞)>라는 춤을 춘다.

이처럼 단오의 여러 행사는 벽사 및 더위를 막는 신앙적인 관습이 많고,

 더운 여름에 신체를 단련하는 씨름과 그네뛰기 등의 민속놀이가 있다.

또한 <강릉단오굿>과 같은 집단적 단오제로 공동체의식을 이루는 축제를 벌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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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 문헌에 나타난 단오풍습은 다음과 같다.

① 쑥호랑이[艾虎]:단옷날 임금은 신하들에게 쑥호랑이를 하사한다.

쑥호랑이는 잔 짚을 사용하여 호랑이 모양을 만들고

비단조각으로 꽃을 묶어 쑥잎을 붙여서 머리에 꽂도록 한 것이다.

세시잡기에 "단옷날 쑥을 가지고 호랑이 형상을 만들고,

또는 비단을 잘라서 작은 호랑이를 만들며,

쑥잎을 붙여 머리에 꽂는다"고 했는데

우리나라 제도도 이것을 본뜬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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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단오부채[端午扇]:공조(工曹)에서 단오부채를 만들어 진상하면

임금은 그것을 각궁의 신하들과 시종들에게 나누어준다.

부채 가운데 가장 큰 것은 살이 흰 대나무 화살 같은 것이 40~50개나 된다.

이것을 백첩(白貼)이라 하며, 칠을 한 것을 칠첩(漆貼)이라 한다.

이것을 받은 사람은 대개가 여기에 금강산 1만 2,000봉을 그린다.

또는 근대의 풍속으로 기생이나 무당 등이 가진 것에는

버들개지·복사꽃·연꽃·나비·흰붕어·해오라기 등의 그림이 있다.

③ 천중부적(天中符籍):관상감에서는

천중절에 붉은 부적을 박아 대궐 안으로 올린다.

안에서는 그것을 문설주에 붙여 상서롭지 못한 것을 막는다.

경사대부의 집에서도 부적을 붙인다.

④ 제호탕(醍?湯):내의원(內醫院)에서는 제호탕과

금박(金箔)을 입힌 옥추단을 만들어 바친다.

옥추단은 오색실에다 꿰어서 차고 재액을 제거하는 데 쓰며,

임금이 가까운 신하들에게 나누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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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포:남녀 어린이들이 창포탕을 만들어 세수를 하고

홍색과 녹색의 새옷을 입는다.

창포의 뿌리로 만든 비녀에 수(壽)·복(福)의 글자를 새기고,

끝에 붉은 연지를 발라 머리에 꽂아 재액을 물리치는데

이것을 단오장(端午粧)이라 한다.

 

 

 

출처 : 송산서원
글쓴이 : 은하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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