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상 시한 겨우 한 달 남았는데
‘누적적자 해소’ 사업재구조화案
市와 민자사업자 간 입장차 커
경기도 의정부시 고산동 기지창에 위치한 의정부경전철 종합관제실 모습.
의정부경전철이 파행의 길로 치닫고 있다. 이달 말이 존폐를 가를 최대고비이다. 민자사업자 측이 운영중단을 언급하고 ‘사업재구조화 방안’을 제시했지만 의정부시가 이를 거부, 합의에 이르지 못하고 있다.
민자사업자인 의정부경전철㈜ 관계자는 17일 “출자사들이 사업재구조화의 진전이 없어 4분기 적자분에 대한 재정지원을 끊을 수 있다”고 말했다.
자금지원이 중단되면 당장 운영관리용역사인 인천교통공사에 관리운영비 지급이 어려워 운행이 멈출 수도 있다.
의정부경전철 측은 지난해 11월 누적적자를 해소할 사업재구조화 방안을 의정부시에 제시했다. 2015년 말 기준 의정부시가 운행계약해지 시 지급해야 할 3,687억원(원리금 포함)의 90%를 25년간 매년 145억원씩 지급해달라는 것이다. 협상시한은 경전철 투자기관(금융사 대주단)과 출자사들이 중도해지 시행을 1년 유예한 올해 말까지이다.
하지만 의정부시는 “시 재정상황, 공익적 판단 등 종합 검토결과 수용할 수 없다”고 거절했다. 대신 연간 50억원 정도를 운영비로 보조해주겠다고 역 제안했으나, 이번엔 의정부경전철 측이 거부했다.
이처럼 협상시한 한 달여를 앞두고 양측이 평행선을 달리면서 운행중단 위기가 고조되는 있다. 실제 의정부경전철은 이번 주에 대주단이 협상진전이 없다는 이유로 ‘중도해지권리행사 예고장’을 보내올 것이 예상됨에 따라 파산절차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시 관계자는 “수도권 환승할인 등의 손실금 45억원을 더하면 연간 100억원에 이르는 자금을 지원하겠다는 것으로, 파행을 막으려는 의지”라고 더 이상 양보할 수 없음을 분명히 했다.
총 사업비 5,470억원(민자 52%)이 투입돼 2012년 7월 개통한 의정부경전철은 하루 7만9,049명이 이용할 것이란 수요예상과 달리 개통 초기 1만5,000명(예상치의 20%), 수도권 환승할인 등이 시행 된 2015년 이후 3만5,000여명이 이용하고 있다.
이종구 기자 minjung@hankook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