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동사니/참고

[스크랩] 2).중국어반 生生수업 - 먹거리(만두, 딤섬) 이야기

namsarang 2011. 7. 10. 23:26

중국의 만두, 교자, 딤섬에 관하여

 

                                                                   중국어 여(呂)미옥 선생님 자료 제공

 

 

 

 

<만두 (饅頭 = mantou / Dumplings)>

원래 만두는 중국 남만인(南蠻人)들의 음식이라 한다. 중국의 만두는 소를 넣지않고 찐 떡을 만두(饅頭=mantou)라고 부르며 소를 넣은 것은 교자(餃子=jiaozi)라고 부른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소를 넣은 것만을 만두라고 부른다.

제갈 량(諸葛亮)이 멀리 남만을 정벌하고 돌아오는 길에 심한 풍랑을 만나게 되자 종자(從者)가 만풍(蠻風)에 따라 사람의 머리 49개를 수신(水神)에게 제사지내야 한다고 진언하여, 제갈 량은 살인을 할 수는 없으니 만인의 머리 모양을 밀가루로 빚어 제사하라고 하여 그대로 했더니 풍랑이 가라앉았다는 고사가 있으며, 이것이 만두의 시초라고 한다.

한국에는 조선 영조(英祖) 때의 사람 이익(李瀷)의 글에 만두 이야기가 나오는 것으로 보아 조선 중기 이전에 중국에서 들어온 것으로 보인다. 한국에서는 만두가 상용식이 아니고 겨울, 특히 정초에 먹는 절식이며, 경사스러운 잔치에는 특히 고기를 많이 넣은 고기만두를 만들어 먹었다.

익히는 방법에 따라 찐만두· 군만두· 물만두· 만둣국 등으로 나뉘고, 모양에 따라 귀만두· 둥근만두· 미만두· 병시(餠匙)· 석류탕 등으로 나누어진다. 특히 미만두는 예전에 궁중에서 해먹던 음식으로 해삼의 생김새처럼 주름을 잡아 만든 데서 생긴 이름이고, 병시는 숟가락 모양을 닮은 데서, 석류탕은 석류처럼 생긴 데서 붙은 이름인데, 옛날에는 궁중에서만 만들어 먹던 음식이다.

 

 

 

 

<딤섬 (点心 = Dianxin / Dimsum)>

한문으로 쓰면 점심(点心=dianxin)으로 원래 '마음에 점을 찍는다'는 뜻이지만 간단한 음식이라는 의미로 쓰인다. 한 입 크기로 만든 중국만두로 3,000년 전부터 중국 남부의 광둥지방에서 만들어 먹기 시작했다. 중국에서는 코스요리의 중간 식사로 먹고 홍콩에서는 전채음식, 한국에서는 후식으로 먹는다. 기름진 음식이기 때문에 차와 함께 먹는 것이 좋으며 담백한 것부터 먼저 먹고 단맛이 나는 것을 마지막으로 먹는다.

모양과 조리법에 따라 부르는 이름이 각양각색인 데

①작고 투명한 것은 교(餃)

②껍질이 두툼하고 푹푹한 것은 파오(包)

③통만두처럼 윗부분이 뚫려 속이 보이는 것은 마이(賣)라고 한다.

대나무 통에 담아 만두 모양으로 찌거나 기름에 튀기는 것 외에 식혜처럼 떠먹는 것, 국수처럼 말아먹는 것 등 여러 가지가 있다. 속재료로는 새우· 게살· 상어지느러미 등의 고급 해산물을 비롯하여 쇠고기· 닭고기 등의 육류와 감자· 당근· 버섯 등의 채소, 단팥이나 밤처럼 달콤한 앙금류 등을 사용한다.   -끝-

 

 

출처 : 송산노인복지회관77
글쓴이 : 두드림 (Do dream) 원글보기
메모 : 좋은 자료 올려주신 두드림(Do Dream)님 고맙습니다.

'잡동사니 > 참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곳 75  (0) 2011.07.23
둔황 막고굴은 지금 수리 중  (0) 2011.07.15
[스크랩] 트위터란?  (0) 2011.07.10
[스크랩] 한국의 행정지도  (0) 2011.07.09
위계 질서(位階秩序)   (0) 2011.07.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