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성경해설

요한묵시록은 어떤 책인가요?

namsarang 2010. 5. 13. 23:30

 

요한묵시록은 어떤 책인가요?

 

요한묵시록이란 이름은?

요한묵시록은 전체 성서 중 마지막 책으로서, 유다서 다음에 위치해 있어요. 요한복음, 요한 일·이·삼서와 함께 요한 공동체에서 쓰여진 성서로, 요한계 문헌으로 분류되어요. 사도 요한이 집필했다는 교회 전승에 따라

요한묵시록이라 불리우게 되었답니다.

 

 누가 썼나요?

요한묵시록 첫머리에는 “하느님께서 곧 일어날 일들을 당신의 종들에게 보이시려고 그리스도에게 계시하셨고, 그리스도께서는 당신의 천사를 당신의 종 요한에게 보내어 알려 주셨습니다. 나 요한은 하느님의 말씀과 예수 그리스도께서 증언하신 것, 곧 내가 본 것을 그대로 증언합니다”(묵시 1,1-2)고 밝혀져 있어요. 초대교부 대부분은 이 요한이 복음서와 요한 서간들도 쓴 사도 요한이라고 보았어요.

그렇지만 현대 학자들은 사도 요한이 요한계 문헌 전체의 저자라고 보지 않아요. 요한계 문헌이 전해 내려온 공동체에 속한 서로 다른 저자들이 집필했을 거라고 봐요. 더군다나 요한묵시록은 문체나 성격이 복음서나 서간들과는 현저하게 차이나기 때문에, 사도 요한이 묵시록을 집필했다기보다는 바르나바의 동역자인 요한 마르코(사도 15,37·39)나 원로 요한(2요한 1절), 잘 알려지지 않은 요한이라는 사람 내지 사도 요한의 이름을 빌은 익명의 저자가 집필했을 거라고 봐요.

 

 언제 쓰여졌나요?

요한묵시록의 집필연대는 시대별로 큰 차이를 보여요. 초대교회 저술가들은 도미티아누스(81-96)가 다스리던 시절에 기록되었으리라고 보는가 하면, 후대의 저술가들은 클라우디스(41-54), 네로(54-68), 트라야누스(98-117) 황제 시절에 집필되었으리라고 봐요. 현대 학자들 중에는 베스파시아누스(69-79) 시절로 잡는 이들도 있지만, 대부분은 도미티아누스(81-96) 통치 시절에 집필되었다고 봐요.

 

 왜 썼나요?

로마 제국의 도미티아누스 황제는 스스로 ‘신이요 황제’라 자처하면서, 자신을 숭배하도록 강요했어요. 곳곳에 황제 신전을 지어 참배하도록 하면서요. 복음서에 자주 언급되는 복음(유앙겔리온)은 당대에 태자 탄생과 같은 황제의 근황을 알리는 소식을 뜻했어요. 그렇지만 그리스도인들은 이 말을 받아들여 그리스도에 관한 소식을 복음으로 삼아버리는 한편, 황제 숭배를 거부했어요. 이에 도미티아누스는 그리스도인들을 대대적으로 박해했답니다.

이 때에 수많은 그리스도인들이 순교당하기도 하고, 순교에 대한 두려움으로 배교하거나 신앙이 흔들리기도 했지요. 이런 현상을 주목해 온 요한은 하느님께서 보여주신 환시를 바탕으로, 예수 그리스도는 고난받는 어린 양임을 일깨움으로써 고난받는 그리스도인들을 위로하고 희망을 북돋우고자 했답니다.

 

<새김과 나눔>

고통이나 시련을 당할 때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기보다는 회피하기 쉽죠? 나는 살아오면서 어느 때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받아 안기를 거부했는지 함께 이야기를 나누어 보세요.

'신약성경해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로마서 2장 - 하나님의 심판  (0) 2017.09.02
요한 묵시록 해설  (0) 2010.05.15
유다서는 어떤 책인가요?  (0) 2010.05.11
요한 1·2·3서는 어떤 책인가요?  (0) 2010.05.05
베드로 전.후서 해설  (0) 2010.04.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