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영엽 신부(서울대교구 문화홍보국장)
'좋은 남편의 조건'에 대한 우스갯소리가 있다. 아내 말에 무조건 '예'하는 돌쇠 남편, 둥글둥글 성격 좋은 굴렁쇠 남편, 언제나 아내 마음을 풀어주는 만능열쇠 남편, 친구들과 만날 때 지갑을 열지 않는 짠돌이 구두쇠 남편이다.
좋은 남편의 조건은 시대에 따라 다르다. 과거 여성들은 좋은 남편의 조건으로 안정적 직장과 믿음직하고 든든한 가장 역할을 꼽았다. 하지만 여성의 사회 진출이 많아진 요즘 아내들은 남편의 경제적 능력과 가정적 모습뿐만 아니라 아내의 사회생활을 이해하고, 가사부담을 함께하며, 취미와 관심사를 공유할 수 있는 남편을 기대한다.
현대사회에는 다양한 형태의 가족이 있다. 대부분 가족은 한 남자와 한 여자가 혼인해 가정을 이루고, 자녀를 출산하며 역할을 확장해간다. 남자는 결혼과 출산을 통해 남편이 되고 아버지가 된다. 여성의 사회진출이 많아지며 가정에서 남성과 여성의 역할이 바뀌는 경우도 있지만, 아직은 가정경제의 주요 역할을 남성이 맡고 있다. 이러한 사회에서 남성은 아버지와 남편, 가족 구성원을 부양하는 몫을 담당하게 된다.
하지만 경제가 초고속으로 발전하고 급변하는 현대사회에서 남성들은 가족 부양을 위해 경제활동에 전념했고, 이로 인해 아버지와 남편 역할에 소홀하게 됐다. 가족 구성원 간 감성적 교감을 할 시간이 없어진 것이다. 사회생활에서 낙오되지 않기 위해 경제활동에 전념할수록 가족과 멀어지고 가정에서 소외되는 악순환이 계속된다. 이런 현상은 가정의 위기로 이어질 수 있는 심각한 문제가 됐다.
성경에서 가장(家長)으로서 남편은 가족 구성원의 안정을 포함한 모든 책임을 진다. 아브라함의 아내 사라는 파라오 앞에서 남편이 시킨대로 '남매지간'이라고 거짓말을 한다. 사실을 알게 된 파라오는 사라보다 아브라함을 크게 책망했다(창세 12,17-20).
가장은 영적 지도자와 제사장 역할도 담당했다. "그는 그곳을 떠나 베텔 동쪽의 산악 지방으로 가서, 서쪽으로는 베텔이 보이고 동쪽으로는 아이가 보이는 곳에 천막을 쳤다. 그는 그곳에 주님을 위하여 제단을 쌓고, 주님의 이름을 받들어 불렀다"(창세 12,8). 또 율법에 기록된 모든 말씀을 자녀들에게 전해야 했다. "너희는 집에 앉아 있을 때나 길을 갈 때나, 누워 있을 때나 일어나 있을 때나, 이 말을 너희 자녀에게 거듭 들려주고 일러 주어라. 또한 이 말을 너희 손에 표징으로 묶고 이마에 표지로 붙여라"(신명 6,7-8).
성경시대 남성이 가정에 필요한 것들을 제대로 공급하지 못하는 것은 큰 죄로 여겼다(잠언 6,6-11). 필요한 경우에는 남편과 아버지로서 재판관 앞에서 자기 가족의 권리를 변호했다(신명 22,13-19).
가정에서 큰 책임을 맡고 있는 남편은 정작 자신의 행복을 사랑하는 아내에게서 찾는다. "좋은 아내를 가진 남편은 행복하다. 그가 사는 날수가 두 배로 늘어나리라"(집회 26,1). 서로를 이해하고 사랑하는 부부와 그 가정에는 하느님이 주시는 축복이 따른다. 성경시대부터 지금까지 이어지는 불변의 법칙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