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센트 반 고흐 [Vincent van Gogh, 1853.3.30~1890.7.29]
밀짚모자를 쓴 초상 / 고흐 작.
캔버스에 유채. 메트로폴리탄미술관
1853년 3월 30일 네덜란드 브라반트 북쪽에 위치한 그루트 준데르트(Groot Zundert)라는 작은 마을에서 출생하였다. 그의 아버지(테오도루스 반 고흐)는 목사였다. 그의 어머니(코르넬리아 카르벤투스)는 1857년에 그의 동생을 낳고 아버지의 이름을 따 테오도루스라고 이름 지었다. 1864년 빈센트는 부모와 떨어져 기숙학교에 다녔는데 가난으로 15세 때 학교를 그만두게 되었다. 1869년 빈센트는 숙부가 운영하는 구필화랑 헤이그 지점에서 판화를 복제하여 판매하는 일을 시작하였다. 당시 빈센트는 모범적이고 성실한 청년으로 인정받았다. 1873년부터는 빈센트의 동생인 테오도 브뤼셀 지점 구필화랑에서 일하게 되었다. 1873년 3월 빈센트는 헤이그를 떠나 구필화랑 런던지점으로 발령을 받아 영국에 머물렀으며 1875년부터는 파리지점에서 일하였다. 빈센트는 런던에서 부터 신비주의에 빠져 화랑일을 소홀히하였다. 빈센트에게는 오로지 하나님밖에 없었으며 그는 결국 화랑에서 해고당하였다. 성직자의 길을 열망하였던 빈센트는 파리를 떠나 영국 램스케이트로 건너갔다. 그는 매일 성경을 탐독하고 설교 활동을 하였으며 복음 전도사가 되기 위해 노력하였다.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으로 돌아온 빈센트는 할아버지와 아버지를 따라 목사가 되기로 결심하고 신학대학에 들어가기 위해 공부에 전념하였다. 하지만 암스테르담 신학대학에 낙방하였고 전도사 양성학교에서도 그의 자질이 부족하다고 여겨 6개월간 평신도로서 전도활동만을 허가하였다. 빈센트는 가난한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파하기 위해 보리나주로 떠났다. 이곳에서 그는 최하층민의 생활을 직접 체험하기 위해 오두막에서 지내며 전도활동에 전념하였다. 하지만 그의 광신도적인 기질과 격정적인 성격 때문에 결국 교회로 부터 전도사로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1880년 실의에 빠진 빈센트는 그동안 계속 해온 습작을 바탕으로 그림을 그리는 일이 자신을 구원하는 길이라고 믿고 화가가 되기로 결심하였다. 빈센트는 미술공부를 위해 다시 파리로 갔다. 드로잉에 관한 기초 지식이 부족했던 빈센트는 라파르트라는 5살 아래의 미술학도에게서 드로잉을 배웠다. 이후 빈센트의 외사촌이자 헤이그화파의 유명한 화가였던 안톤 모베의 화실에서 유화를 그리게 되면서 본격적인 미술 수업을 받았다. 이 시기에 빈센트는 그동안 열광했던 종교에 반감을 가지고 있었으며 목사인 아버지와 갈등을 일으키기도 하였다. 그는 과격한 성격으로 자신에게 어떠한 비판도 받아들이지 않았고 작은 충고에도 심각한 상처를 입곤했다. 그런 그의 성격 때문에 그에게 그림을 지도하던 안톤 모베와도 절교하게 되었다. 빈센트는 크리스틴이라는 매춘부 출신의 여자와 동거를 하며 지냈는데 그녀는 알콜 중독에 매독 환자였다. 빈센트의 가족은 그가 크리스틴과 지내는 것을 우려하였고 동생 테오는 그녀와 헤어지기를 강요하였다. 빈센트는 그녀와 헤어지는 것을 괴로워하였지만 생활비를 줄이고 그림에 전념하기 위해 그녀와 어린아이를 저버리게 되었다. 빈센트는 이때문에 양심의 가책으로 오랫동안 고통받게 되었다. 마침내 빈센트는 브뤼셀·헤이그·앙베르 등지에서 본격적으로 그림을 그리는데, 언제나 노동자·농민 등 하층민의 생활과 풍경을 그렸다. 초기 걸작 《감자 먹는 사람들》(1885)은 이 무렵의 작품이다. 1886년 화상점원으로 일하고 있는 동생 테오를 찾아서 파리에 나온 빈센트는 코르몽의 화숙(畵塾)에서 베르나르와 툴루즈 로트레크를 알게 되었다. 인상파의 밝은 그림과 일본의 우키요에[浮世繪] 판화에 접함으로써 그때까지의 렘브란트와 밀레풍(風)의 어두운 화풍에서 밝은 화풍으로 바뀌었으며, 정열적인 작품활동을 하였다. 자화상이 급격히 많아진 것도 이 무렵부터였다. 그러나 곧 파리라는 대도시의 생활에 싫증을 느껴 1888년 2월 보다 밝은 태양을 찾아서 프랑스 아를로 이주하였다. 아를로 이주한 뒤부터 죽을 때까지의 약 2년 반이야말로 빈센트 반 고흐 예술의 참다운 개화기였다. 그는 그곳의 밝은 태양에 감격하였으며 《아를의 도개교(跳開橋)》 《해바라기》와 같은 걸작을 제작했다. 한편 새로운 예술촌 건설을 꿈꾸고 고갱과 베르나르에게 그곳으로 올 것을 끈질기게 권유하였다. 그리하여 장 폴 고갱과의 공동생활이 시작되었으나 성격차이가 심하여 순조롭지 못하였다. 그해 12월 빈센트는 정신병 발작을 일으켜 고갱과 다툰 끝에 면도칼로 자신의 귀를 잘라버렸다. 그 후 빈센트의 생활은 발작과 입원의 연속이었으며, 발작이 없을 때에는 그 동안의 공백을 메우기라도 하려는 듯 마구 그려댔다. 발작과 그림 제작에 지쳐 파리 근교 오베르에 있는 의사 가셰에게 찾아간 것은 1890년 5월이었다. 한때 건강회복으로 발작의 불안에서 벗어나는 듯하였으나 다시 쇠약해져 끝내 권총자살을 하였다. 지금은 온 세계가 그의 작품을 높이 평가하지만 그의 정열적인 작풍이 생전에는 끝내 인정받지 못하였다. 그가 위대한 화가라는 인상을 처음으로 세상 사람들에게 준 것은 1903년의 유작전 이후였다. 따라서 그는 20세기 초의 야수파 화가들의 최초의 큰 지표가 되었다. 그의 작품은 네덜란드에 가장 많이 있는데, 40점 가까운 자화상 이외에도 《빈센트의 방》《별이 빛나는 밤》《밤의 카페》《삼(杉)나무와 별이 있는 길》 등이 유명하다. |
열 네 송이 해바라기
닥터가세의 초상
수확
빈센트의 방
탕기영감의 초상화
별이 빛나는 밤
울고있는 노인
파란 짐마차
삼나무와 별이 있는 길
생트마리의 어선
씨뿌리는 농부
늙은 농부의 초상
삼나무
첫걸음
서양협죽도
마담 요셉
잘려진 두 해바라기
신발
감자 깎는 사람
과수원
오베르의 계단
고흐 형제의 무덤
네덜란드의 화가인 빈센트 반 고흐와 동생 테오의 무덤. 프랑스 파리근교인 오베르 쉬르 와즈 소재.
(암스테르담) 반고흐 미술관
감자먹는 사람들
1882년, 빈센트 반고흐(Vincent Van Gogh, 1853-1890), 캔버스에 유채, 82*114Cm, 암스테르담 반고흐미술관, 네델란드
성화해설 : 박혜원(소피아)
열정의 화가, 반고흐의 초기작으로, 그가 강렬한 노란색 팔레트를 발견하기 전, 가난한 농민들의 단순하고 겸손한 삶에 동화되고 심취했을 때 그린 작품이다. 본래 목회자의 길을 꿈꾼 고흐는 회화와 종교가 궁극적으로 같은 선상에 있다는 신념으로, 회화라는 매체를 통해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파하리라는 사명감으로 그림에 몰두했다. 가난에 찌든 어두운 오두막집 안의 중앙에는 탁자가 그리고 그 위에는 가스등이 어두운 실내를 환히 비추어주고 있고 고된 삶으로 일그러진 얼굴을 한 농민들이 감자와 커피를 마시고 있다. 고흐가 이 불쌍한 이들의 얼굴을 과장되게 왜곡시켜 표현간 것은 그들이 처한 험난한 인생역경에도 불구하고 서로에 대한 사랑으로 극복하고 살아가는 끈기와 용기를 진실되게 담아내고자 했기 때문이다.
2011년 2월 6일 의정부주보 중에서
테오에게
네 생일을 맞아 늘 건강하고 마음에 평화가 가득하기를 간절히 기원한다. 오늘에 맞춰 유화 <감자 먹는 사람들>을 보내고 싶었는데 작업이 잘 진행되기는 하지만 완성하지는 못했다. 겨울 내내 이 그림을 위해 머리와 손 그리는 연습을 해왔다. 강한 열의를 갖고 작업에 임했기에 며칠 동안은 치열한 전투를 치르는 것 같았다. 가끔은 그림이 완성되지 않을 것 같은 느낌이 들어 두렵기도 했다.
<감자먹는 사람들>은 황금색과 잘 어울릴 것이다. 혹은 짙게 그늘진 잘 익은 곡물 색의 벽지를 바른 벽 위에 걸어놓아도 잘 어울릴 것이다. 그러나 이런 식으로 배치하지 않고 그림을 보여서는 안 된다. 특히 어둡거나 흐린 배경에서는 이 작품의 장점이 잘 드러나지 않을 것이다. 그림의 내용이 아주 어두운 회색조의 실내를 들여다보는 것이기 때문이다. 물론 관객은 그림 바깥에 있다.
다시 한 번 말하지만, 이 그림은 주변의 짙은 황금색이나 구리빛이 칠해진 채 놓여야한다. 그림을 제대로 보고 싶다면 부디 내 말을 잊지 말아라. 불행하게도 흐리거나 검은 배경에 놓인다면 대리석 같은 질감이 죽어버릴 것이다. 그림자를 푸른색으로 칠했기 때문에 황금색이 이것을 돋보이게 해준다. 나는 램프 불빛 아래에서 감자를 먹고 있는 사람들이 접시로 내밀고 있는 손, 자신을 닮은 바로 그 손으로 땅을 팠다는 점을 분명히 보여주려고 했다. 그 손은 손으로 하는 노동과 정직하게 노력해서 얻은 식사를 암시하고 있다.
이 그림을 통해 문명화된 사람들의 생활방식과는 상당히 다른 생활방식을 보여주고 싶었다. 사람들이 영문도 모르는 채 그 그림에 감탄하고 좋다고 인정하는 것이 내가 궁극적으로 바라는 일이다. 언젠가는 <감자 먹는 사람들>이 진정한 농촌 그림이라는 평가를 받을 것이다. 여기 저기 기운 흔적이 있고 먼지로 뒤덮인 푸른색 스커트와 상의를 입은 시골 처녀는 날씨와 바람, 태양이 남긴 기묘한 그늘을 갖고 있을 때 숙녀보다 더 멋지게 보인다. 그녀가 숙녀들이 입는 옷을 걸친다면 그녀의 개성은 사라져버릴 것이다. 또 농부는 일요일에 교회에 가려고 신사복을 차려 입었을 때 보다 작업복을 입고 밭에 나가 있을 때가 더 좋아 보인다.
농부의 삶을 담은 그림을 전통적인 방식으로 세련되게 그리는 것은 잘못이다. 농촌 그림이 베이컨, 연기, 찐 감자 냄새를 풍긴다고 비정상적인 것이 아니다. 마구간 그림이 거름 때문에 악취를 풍긴다면 훌륭하다고 해야겠지. 밭에서 잘 익은 옥수수나 감자냄새, 거름냄새가 난다면 지극히 건강한 것으로 농촌생활을 다룬 그림에서 향수냄새가 나서는 안 된다.
포르티에 씨가 내 그림을 취급하겠다고 말한 적이 있는데 이 유화를 보이도록 해라 그가 이 그림을 추하다고 생각한다면 그대로 내버려두렴 상관없다. 그러나 그에게 그림을 한번 보여주기는 해라. 사람들에게 우리가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어야 할 것 아니냐? 분명 “왠 쓰레기 같은 그림이냐!”는 말을 들을 게 뻔하지만 내가 각오하고 있듯 너도 각오해야 할 것이다. 그래도 우리는 계속해서 진실하고 정직한 그림을 그려야 한다. 농촌생활을 그리는 것은 정말 쉽지 않다. 그러나 예술과 인생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하는 사람이 진지한 그림을 그리지 않는다면 스스로를 용납할 수 없다.
더 작은 크기의 습작도 여럿 있다. 그림이 완성되고 물감이 마르자마자 작은 습작과 함께 너에게 보낼 생각이다. 발송이 늦지 않도록 서두르고 있다. 그렇게 하려면 이 그림의 두 번째 석판화는 포기해야 될 것 같다. 이 그림에 너무 빠져 지내느라 이사해야 한다는 것도 잊을 뻔했다. 이사에도 신경을 써야 했는데. 이런 장르의 그림을 그리는 화가는 워낙 해야 할 일이 많아서 다른 화가들 보다 더 편하게 지내기를 바랄 수 없을 것 같다. 나는 <감자 먹는 사람들>이 아주 좋은 작품이 되리라 믿는다. 너도 이 그림이 독창적이라는 것을 확실하게 알게 될 것이다. 네 생일에 맞추지 못한 것은 정말 미안하게 생각한다.
----- 1885년 4월 30일
원문링크 : http://blog.chosun.com/cbu2/364319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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